사주용신
| 사주일반 | 사주격국 | 사주용신 |


  용신(用神)
용신의 의미를 그대로 번역하면 이용하는 신을 의미한다.
타고난 사주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기의 흐름이 좋지 않고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
이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데, 이 때 사용하는 것이 용신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일반적으로 사주에서 기운이 태과(太過 : 너무많음)하거나 불급(不及:부족함)하면 그 부분이 병이 될 수 있어 이를 보완해 준다.
기운이 태과(太過)한 부분은 조절,설기,발산하여 주고 미치지 못하는 부분은 이 기운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이와같이 사주에서 강한 기운은 조절,설기하고 부족한 기운은 보충하여 중화(中和)하도록 하는데 용신의 목적이 있다.


통기(通氣) 용신(用神)
통기용신은 기운이 부족하여, 기운의 순환에 문제가 될 수 있을 경우를 말한다.
기운은 목 -> 화 -> 토 -> 금 -> 수 ->목 -> 화 순으로 계속 상생의 순환을 하는데
이중 일부 기운이 부족하면 사주의 흐름이 막혀서 문제가 되니 이는 곧 병이 된다.
이는 대운/세운/월운등에서 필요오행을 만나면 기운이 소통이 되기도 하는데
이를 많나지 못하면 어려워지니 우선적으로 보완해 주어야 한다.


통관(通關) 용신(用神)
통관이라함은 이쪽과 저쪽이 막혀서 서로 대치하고 있을 때 기운이 통함을 요구할 경우이다.
사주에서 기의 순환을 통하여 대치세력이 상생의 순환관계로 발전하게 된다.
대치되는 오행상태 통관용신
금 목 상극 수로 통관 (금생수 수생목)
토 수 상극 금으로 통관(토생금 금생수)
목 토 상극 화로 통관(목생화 화생토)
수 화 상극 목으로통관(수생목 목생화)
화 금 상극 토로 통관(화생토 토생금)


억부용신
전체적인 균형을 고려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너무 기운이 과한 부분은 조절,설기,발산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사주에서 신강 사주면 능력 발휘하는 부분을 보완하여 사주의 기운을 조절,설기,발산 하도록 한다.
신약사주면 약한 사주를 보완하도록 한다.


병약(病藥) 용신(用神)
사주의 중화를 해하는 오행이 곧 병(病)이며 그병을 제거하는 것이 약이다
대개 주중 다자가 병이 되기 쉬운데 만약 사주에서 病만 제대로 찾는다면 약은저절로 찾아지게되니 용신은 곧 알 수 있게 된다.
병약용신원리를 가장 강조한 것이 命理正宗이다.
1. 주중(柱中) 다자지병(多者之病)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사주에서 기운이 한쪽으로 편중되어 기운이 강하게 되면 그로 인해 병이 된다.
   그로인해 병이 될 수 있으니 그 기운을 억제,설기하는 오행이 약이된다.
2. 용신을 극하는 기운을 병으로 간주.
   억부용신등에서 용신을 찾았는데 그 용신을 극하는 것이 병이 될 경우, 극하는 자를 병이라 하고
   그 병을 치료하는 기운을 병약용신이라고 함.


조후(調候) 용신(用神)      
추운 겨울에 태어나면 따스한 불이 필요하고, 더운 여름에 태어나면 시원한 물이 필요하다.
즉 목(木)일간이 추운 겨울(월지:子)에 태어나면 따뜻한 기운이 필요해서 화를 용신으로 삼으며,
목(木)일간이 더운 여름(월지:午)에 태어나면 시원한 기운이 필요로해서 수(水)를 용신으로 삼는다.
이와같이 일간과 태어난 계절(월지)에 따라 한난조습(寒暖燥濕)을 고려하여 용신을 잡는다.

→ 샘플보기 (이용안내)
→ 무료이름풀이
→ 좋은이름
→ 명품작명 결제하기
→ 홈으로 가기